1986년생으로 국공노 위원장 가운데 최연소
30대 패기와 ‘탈정치 실용노선’으로 표심 얻어
“악성 민원인·갑질로부터 직원 보호 앞장설 것”
“출근길 선전전으로 복지부 조직 확장” 다짐

정승문 보건복지부공무원노동조합 제7대 위원장 당선자. 복지부노조 제공
정승문 보건복지부공무원노동조합 제7대 위원장 당선자. 복지부노조 제공

“밖으로는 악성 민원인으로부터, 안으로는 갑질로부터 직원을 보호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정승문(37) 보건복지부공무원노동조합 제7대 위원장 당선자(현 국립재활원지부장)의 포부다.

3명이 출마한 가운데 지난 14일~15일까지 이틀간 진행된 모바일 투표에서 정 당선자는 51.92%의 지지율로 결선투표 없이 당선이 확정됐다. 임기는 오는 10월 1일부터 3년이다.

정 당선자는 1986년생으로 임기를 시작하면 국가공무원노동조합에서 가장 젊은 위원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노조 경력이 그리 긴 편도 아니다. 2018년 노조에 가입한 뒤 지부장이 된 것이 2020년이다. 노조활동 5년 만에 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은 것이다.

“제가 내건 공약에 조합원들이 공감해 결선 투표까지 가지 않고 선거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그가 밝힌 당선 포인트다.

그는 공약으로 △‘탈(脫)정치노조’ △악성·폭력 민원과 직장내 갑질 강력 대응 △본부와 지부 간 연대협력 △직렬별 특별위원회 제도 활성화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이 중에서도 탈정치노조를 선언한 점이 이채롭다.

그래서 그런지 정 당선자는 실용적인 공약 실천을 통해 조직의 내실을 다지겠다고 선언했다.

“국립병원 등 일선에서는 보호자 등의 거센 민원이 많습니다. 악성 민원인에 대해 강력히 대응해 현장 공무원들을 보호하겠습니다.”

정 당선자는 이어 “근무여건 개선, 쾌적한 환경조성으로 행복한 일터 조성, 오로지 조합원과 함께하는 노동조합을 만들겠다는 각오로 열심히 뛰겠다”고도 했다.

“복지부 노조지만, 본부 조합원이 소수로 본부 조직이 너무 취약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 그는 솔직하게 “맞다”고 시인했다.

그러면서 “주중에 한 번씩 복지부 출근자들을 대상으로 노조 홍보물을 배포하는 등 선전전을 통해 조직 확장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정 당선자는 또 “전국에 시설직이든 건축이든 간호직이든 뜻있는 분들을 모아서 조직을 다지고, 노조의 목소리도 높이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그는 학창시절부터 봉사활동을 이어온 봉사광이기도 하다. 공무원 동료들로 이뤄진 봉사동호회를 이끌어 행정안전부장관상과 서울시장상을 타기도 했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